연혁
장수군산림조합은 1962년 산림법 개정에 따라 특수법인으로 조직되어 1980년 산림법에서 분리, 산림조합법을 독립제정 공법인이 되었다.
1993년 12월 12일 장수군임업협동조합으로 출범하여 조합원가입의 협동조합체제에 돌입하였고, 1994년 12월 20일 금융업무를 개점하였다.
협동조합 통폐합이 되어, 농협등은 통합하였으나, 임업만큼은 공익적 기능이라는 특수성을 감안하여 통합 대상에서 제외되었고,
2000년 5월 1일자로 다시 명칭을 산림조합으로 개칭하는 수순거쳐, 현재 3,762명의 조합원을 관리하고 있다.
기능
산림조합의 설립목적은 조합원이 필요로하는 경영자금 및 정보등을 원활히 제공하여 지속 가능한 산림경영를 촉진하고,
산림의 생산력을 증진함과 아울러 조합원이 생산한 임산물의 판로 확대 및 유통의 원활화를 통하여 조합원의 경제적, 사회적 지위 향상을 도모하는데 있다.
사업
장수군산림조합은 교육지원사업으로 임업생산 및 경영능력의 향상을 위한 상담 및 교육훈련 임업임 영림단등을 육성지도하고,
경제사업으로 생활에 필요한 물자의 구입, 제조, 공급을 비롯하여 산림용 종묘 및 조경수목에 대한 생산, 채취, 보관, 육성, 판매, 알선해 주고 있다.
산림경영계획작성과 조림, 육림, 산림보호 및 임도의 시설 및 보수, 사방, 산림형질 복구등 산림사업을 시행하고 있으며,
조합원을 위한 신용사업으로 예금과 적금의 수입, 자금대출, 공공단체와 금융기관등의 업무대행, 산림사업종합자금을 취급, 관리하고 있다.